기업분석

[기업분석] "현대로템" 재무제표 읽기(2023년기준)

dan1004 2024. 7. 28. 17:23
728x90
반응형

[기업분석] "현대로템" 재무제표 읽기

안녕하세요:)
현대로템 재무제표로 읽어보는 기업분석 정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기업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관련기사 먼저 살펴보고 시작하겠습니다.

 

https://im.newspic.kr/84O4BD8

 

현대로템, 2분기 영업익 1128억…전년比 67.7%↑

현대로템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945억원, 영억이익 1127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 영업이익은 67.7% 늘었다. 현

im.newspic.kr

 

 1. 회사개요

 

1) 사업개요

-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과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대로템의 레일솔루션사업본부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각종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철도시스템 분야와 운영 및 차량 유지보수 등 철도서비스 분야로 사업영역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래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동력분산식 고속전철 KTX-이음을 2021년 초 성공적으로 영업 운행에 투입했으며, 무가선트램, 2층 전동차, 수소전기트램 등 신차종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는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성능을 갖춘 K2전차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K1A1전차 이후 지상군 핵심 전투력 증강을 위한 전력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 및 관련 기술지원사업을 진행/추진 중에 있습니다. 
- 에코플랜트사업본부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등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및 스마트물류사업에 진출하여 4차산업 미래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글로벌 수소경제 실현과 수소사회로의 진입을 선도하기 위한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 등 수소인프라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주요제품

① 레일솔루션(철도차량)

-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및 서비스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동차, 고속열차, 객차 등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을 국내외에 공급함은 물론, 전장품 공급 사업 및 경정비, 중정비 등 차량 유지보수 영역에까지 그 활동 범위를 넓혀 가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 현황>

② 디펜스솔루션(K2)

- 현대로템의 연구원들은 미래 국방 과학기술을 선도하고 기존 전차의 성능 향상과 최신예 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K2 전차는 국내 기술로 개발돼 세계 최고 수준의 기동력, 화력, 생존력을 갖췄으며 C4I와 연계된 디지털 BMS 등 최신 기술이 반영돼 있습니다.

 

③ 에코플랜트(수소인프라)

- 수소의 생산부터 활용까지, 현대로템은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목표로 수소 인프라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소추출기, 고정식 및 이동식 수소충전소, 수소출하센터 등 다양한 수소 인프라 사업 영역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수소 전담 기관 및 산학과의 협업을 통해 액화수소 저장, 이산화탄소 포집과 같은 신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글로벌 수소 경제를 선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2. 손익계산서

 

1) 연도별현황

2019년~2023년 5개년 손익계산서입니다. 현대로템의 주사업인 철도산업은 최근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은 'AI 기반 과학기술 강군 육성' 을 목표로 하는 '국방혁신4.0' 기본 계획의 추진에 따라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확대를 전망하고 있으며,  플랜트 산업은 사회 인프라 구축과 대규모 투자사업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크게는 국제경기 전망에 영향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을 위해 글로벌 수소시장 경제규모가 점진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수소인프라 산업의 동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매출원가율은 점차 감소하며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손익평가

ⓐ 매출성장률: 전년도 대비 당해연도에 매출액이 얼마나 증가하였는지를 나타내는 비율

→ 매출성장률은 높을수록 좋은 지표이며, 동종업계 대비 준수한 매출성장률을 보여줌

ⓑ 영업이익률: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에 의한 성과를 나타내는 비율

→ 영업이익률은 높을수록 좋은 지표이며, 동종업계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줌

ⓒ 당기순이익률: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비용, 법인세까지 차감한 최종 회사의 순이익

→ 당기순이익률은 높을수록 좋은 지표미여, 동종업계 대비 높은 당기순이익률을 보여줌

 

* 동종업계는 시가총액기준으로 비슷한 수준의 10개사를 선정하여 산출함(당사미포함)

 

 3. 재무상태표

 

1) 연도별현황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 현재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용상태를 나타내는 보고서로 정보이용자들에게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재무상태표는 회계의 가장 기본적인 등식인 "자산=부채+자본"의 형식을 반드시 갖추고 있습니다.

자산:  미래의 경제적 효익을 가져올 수 있는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유형, 무형의 자원 의미

부채: 출자자 이외의 제3자로부터 빌린 자금으로 향후 자원 유출이 예상되는 경제적 의무를 의미(=타인자본)

자본: 자산에서 부채를 뺀 금액으로 순수하게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의미(=자기자본)

 

2) 재무평가

ⓐ 부채비율: 기업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표(=부채÷자본)
→ 일반적인 표준비율 100% 이하이면 좋은 지표로, 218.2%로 안좋은 부채비율을 보여줌

ⓑ 유동비율: 회사의 지불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지표(=유동자산÷유동부채)
→ 일반적인 표준비율 200% 이상이면 좋은 지표로, 115.1%로 안좋은 유동비율을 보여줌
ⓒ 차입금의존율: 외부에서 조달한 차입금에 얼마나 의존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차입금÷자산)
→ 일반적인 표준비율 30% 이하이면 좋은 지표로, 4.1%로 좋은 차입금의존율을 보여줌

 

* 표준비율은 일반적인 평가기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업종별/기업별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한 절대적인 기준값은 아님

 

 4. 현금흐름표

 

1) 연도별현황

현금흐름표은 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에 다루지 않는 실질적인 현금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을 다루는 보고서로, 손익계산서상의 당기순이익과 현금흐름표상의 현금흐름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의 거래들이 대부분 외상거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했다고 하여 반드시 현금유입이 있는 것이 아니고 비용이 발생했다고 하여 반드시 현금유출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손익계산서상의 매출/매입의 흐름만큼 실제로 이익이 얼마나 현금화가 잘되는지 볼 수 있는 것이 현금흐름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Ⅰ. 영업활동: 기업이 제품의 제조·판매 등 주요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의미

→ 영업활동은 (+)인 것이 이상적인 지표로, (+)7,342억원으로 정상적인 현금흐름을 보여줌

Ⅱ. 투자활동: 기업이 투자목적 운영자산 및 영업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의 취득/처분 관련 현금의 유입·유출을 의미

→ 투자활동은 (-)인 것이 이상적인 지표로, (-)2,704억원으로 정상적인 현금흐름을 보여줌

Ⅲ. 재무활동: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유출을 의미

→ 재무활동은 (-)인 것이 이상적인 지표로, (-)5,763억원으로 정상적인 현금흐름을 보여줌

 

이상으로 현대로템 관련 회사개요/손익계산서/재무상태표/현금흐름표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트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